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겨울철 취침실내 적정온도 및 난방비 절약 꿀팁 (불면증 숙면 방법)

by 솔루션인포 2022. 12. 2.

겨울철 취침 실내 적정온도

겨울철 따뜻한 극세사 이불을 덮고 잠에 들지만 차가운 공기에 새벽에 깨곤 하는데요.

적정 온도가 그만큼 수면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침은 맥박과 호흡 등 생명의 유지에 필요한 최소의 활동을 제외하고 내 몸이 휴식에 들어간 상태를 말하는데요.

좋은 취침(숙면)은 피로를 해소하고 뇌 속 노폐물을 제거하며 건강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겨울철 권장 실내온도는 18~20도이지만 취침 온도는 22도 이상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찬 공기는 깊은 수면을 방해하고 새벽 시간 기온이 더 떨어질 경우 실내 온도의 영향을 받아 만족스러운 잠을 잘 수 없게 합니다.

 

이틀간 아침 온도가 영하 11도를 찍고 있는데요.

겨울철 취침 실내 적정온도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직접 테스를 해봤습니다.

 

난방을 틀지 않고 잠에 든 경우 실내온도가 21도 정도를 계속 유지했는데요.

추위에 새벽 6시쯤 잠에서 깨고 추위를 한 번 느낀 이후로 깊은 잠에 들지 못했습니다.

 

난방을 23도로 맞춰놓고 잠에 들었는데 쾌적하게 아침에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방바닥이 따뜻한 느낌은 없지만 차가운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의 난방이 쾌적한 잠을 이루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취침 실내 적정온도는 따뜻함에 목적이 아닌 춥지 않음에 목적을 두고 각 집에 맞게 설정값을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잠을 위한 숙면 방법

숙면을 위해서는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게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그 이유는 일정한 시간에 잠에서 깰 경우 뇌의 수면 중 추가 안정되어 깊은 잠을 잘 자게 된다고 합니다.

 

불규칙적인 수면은 건강에도 좋지 않은데요.

평균적으로 권장하는 수면 시간은 깊은 잠이 들어 수면 뇌파를 발생하게 하는 시간 기준으로 7시간에서 9시간입니다.

 

사무직 업무를 하거나 학생인 경우 최소 6시간, 신체 활동이 많은 경우 8시간은 잠을 자야 피로가 누적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잠이 잘 오지 않을 경우에는 억지로 잠에 들기보다 전신의 긴장을 푸는 행동을 하는 게 좋은데요.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들어가는 경우 머리를 비우기 위한 노력을 하고 주제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게 좋습니다.

 

숙면

불면증이 심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해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할 경우에는 신체활동을 늘리고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통해 개선할 수 있지만 이렇게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병원 진찰 및 처방을 통해 적정량의 수면제를 복용하여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면 시간은 권장하는 시간이 있지만 잠에 들고일어나 활기차고 능률적으로 활동할 수 있으면 그 시간이 최적의 수면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8시간 수면이 일반적이지만 4시간의 수면을 하고도 활기차게 생활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만큼 숙면을 어떻게 하느냐의 따라 잠의 질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좋은 잠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정하고 적절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게 필수적입니다.

 

 

난방비 절약 꿀팁

겨울철엔 상대적으로 보일러 사용이 많아지기 때문에 난방비가 많이 오르게 됩니다.

가스보일러를 주로 사용하는 가정이 많을 텐데요.

 

간단한 생활습관만으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1. 적정온도 유지와 환기 유의사항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창문 틈새 등으로 바람이 들어오지 못하게 잘 막아주는 게 중요합니다.

 

다이소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창문에 붙이는 에어캡이나 문풍지, 풍지판, 외풍 차단 비닐 등을 사용하며 최대 3도에서 4도가량의 실내 온도를 높임과 동시에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결로로 인한 곰팡이 발생의 원인은 창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단열효과가 떨어지는 경우 더욱 쉽게 결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로 발생과 내부 오염물질의 배출을 위해서 환기도 필수적인데요.

환기 시에는 바닥 열을 빼앗기지 않게 카펫 등을 바닥에 넓게 펼쳐놓은 후 환기를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장시간 환기보다는 1시간 5분 정도씩 자주 환기해주는 게 공기 순환과 에너지 절약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2. 수도꼭지 냉수 방향 유지

최근 난방 시스템에는 해당되지 않지만 수도꼭지 방향을 냉수 방향으로 해 놓을 경우 계속 난방이 돌아가게 되어 난방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습관적으로 항상 냉수 방향으로 수도꼭지를 유지하면 일정 부분 난방비 절약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3. 적정 습도 유지

적절한 습도 유지는 원활한 공기 순환으로 실내 온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실내 습도는 실내온도만큼 중요한 요소인데요.

 

숙면을 위해서 적정한 습도 유지도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하면 따뜻한 습도가 실내로 전달되어 훈훈한 느낌을 줄 수 있어 난방기기 사용을 줄여 에너지 절약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보일러 외출모드 사용하기

겨울철 보일러는 끄지 않는 게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실내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진 이후 다시 보일러로 실내온도를 올리는 경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외출모드는 15도 내외의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하여 동파를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창문 단열이 잘 되어 있는 집의 경우 겨울철에도 실내 온도가 20도 아래로 잘 내려가지 않는데요.

 

외출 시 보일러 가동 온도를 17도 정도로만 설정해놓더라도 낮시간에는 가동되지 않습니다.

 

취침하기 1시간 전 24도 정도로 잠시 보일러를 틀었다가 취침 시에는 22~23도 정도로 보일러를 유지해놓고 다시 아침에는 17도로 맞추는 습관을 들이시면 겨울철 난방비 확실하게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